본문 바로가기

Guitar Effect Pedal

버퍼란 무엇인가? : Super Liner Buffer Pedal

반응형

버퍼란 무엇인가? : Super Liner Buffer Pedal

버퍼는 기타 연주에 의해 픽업에서 발생하는 기타 시그널과  그 주파수의 세기가  약해지지 않도록 음 원래의 레벨및 주파수 대역을 손실없이 유지시켜 주는 전자 회로이다.

 

기타에 그리 길지 않은 짧은 연결 코드를 앰프의 잭에 직접 연결한다면 기타 원음을 그다지 손상시키지 않고 깨끗하게 얻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버퍼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무대의 특정한 사정상 만약 아주 긴 기타 코드를 사용해야 하거나, 페달 보드에 엄청 많은 수의 페달을 연결하여 사용하거나 또는 페달 자체의 출력이 아주 약한 경우라면 연주자가 추구하는 완벽한 기타음을 얻기 위해서 적어도  이러한  버퍼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버퍼가 왜 필요한가?

모든 기타 코드와 케이블은 케이블 자체에 일종의 캐패시터 용량을 조금씩 가지고 있으며 예를 들어 플러그 형태가 가 몰드 형태로 제작된 값싼 케이블들은 특히 더 많은 캐패시터 용량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전기적 특성때문에 기타의 톤 노브를 약간 아래로 조절하는 경우 높은 주파수 대역의 음량이 감소하게 된다.

 

진짜 질 낮은 코드라면 소위 말하는 톤깎임이, 특히 중음 대역까지도 톤 깎임이 엄청 심해 지며 이런 경우 값비싸고 질 좋은 품질의 코드로 교체하거나 성능 좋은 버퍼를 사용하여 이런 톤깎임을 방지할 수 있는 것이다.

 

또 오래된 Wah 페달이나, 빅머프 계열의 페달들은 페달의 이펙트가 오프 되어 있는 경우에도 회로의 구조상 기타 코드가 소리만 들리지 않지만 작동되고 있는 이펙트 회로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트루바이패스 또는 버퍼바이패스가 아닌 페달) 엄청나게 톤을 깎아 먹게 된다.

 

어떤 페달들은 출력 임피던스가 아주 높아서 이펙트 온 상태에서 출력이 아주 약한 경우도 있다.  

시그널이 케이블이나 뒤쪽에 연결되어 있는 페달들에 의해 많은 부하가 걸리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Dynacomp/Ross 타입 컴프레서나 몇 종류의 디스토션 페달들이 그러한 특성을 가진다.   

이런 페달들은 길이가 긴 코드를 페달에 연결하고 페달뒤에 버퍼를 연결한 상태에서 버퍼를 온 오프하면서 레벨이나 톤을 테스트하여 적정 수준으로 찾아 내어 세팅할 수 있다.

 

대부분의 페달들은 버퍼가 별다른 역할을 하지 않지만 어떤 페달들은 뒤쪽에 버퍼를 연결하면 훨씬 밝고 명료하고 큰 음량의 사운드를 출력한다.

그러한 페달들의 후단에 버퍼를 연결하면 좋은 사운드 출력에 많은 도움이 된다.

 

다른 페달을 버퍼로 사용할 수 있다

여러 종류의 페달들이 버퍼 바이패스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이펙트가 오프되었을 때 시그날이 계속 페달의 전자 회로를 통과하기 때문에 신호가 약해지지 않는다.

 

Ibanez의 튜브스크리머, BOSS 딜레이 등의 페달들은 아주 품질 좋은 버퍼가 내장되어 있다.

 

한 두 대의 버퍼 혹은 버퍼 내장 페달이 시그널 패스에 연결되어 있다면 사운드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너무 많은 버퍼가 연결되어 있어 버퍼 하나 하나가 톤을 조금씩 변화 시키는 것을 원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런 경우 프레젠스 감이나 연주상의 필링이 사라져 버릴 수도 있다.

 

특히 사운드가 그저 그런 버퍼를 내장한 페달들은 정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버퍼수가 많다고 생각되거나 버퍼 사운드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트루 바이패스 타입의 페달로 교체하거나 트루 바이패스로 모디파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그 페달들을 하나의 바이패스 루프 안에 세팅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 중의 하나이다.

버퍼가 필요없는 페달

Fuzz Face 나 Rangemaster와 같은 몇몇 빈티지 회로의 페달들은 버퍼 또는 버퍼 내장 페달은 전단에 연결하면 작동이 잘 되지 않는다.

버퍼가 그러한 페달의 클린 톤 마법을 작동할 수 없게 하며 갈라진 사운드를 만들어 내게 된다.

이러한 경우에는 버퍼 또는 버퍼바이패스 페달을 빈티지 페달의 후단에 연결하여 사용한다.  

Super Liner 는 Sonixstomp가 발매할 예정인 버퍼 이다.

Super Liner Buffer

입출력과 전원 어댑터 잭과 LED로 구성되어 페달 보드에 상시 온으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버퍼이다.

정전압 어댑터를 연결하고 입력잭에 플러그를 꼽으면 LED 및 회로가 작동된다.

판매되는 대부분의 버퍼들은 유니티 게인(입력 1, 출력 1)의 간단한 1 스테이지 오피앰프와 몇 개의 저항, 몇 개의 캐피시터로 구성되어 있다.

그 유명한 KLON 페달의 버퍼 역시 마찬 가지이다.

어떤 버퍼는 트랜지스터 또는 FET 하나와 간단한 파워 및 커플링 회로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버퍼들은 기타 신호가 약해지지 않고 매끄럽게 앰프를 드라이브할 수 있도록 높은 입력 임피던스와 낮은 출력 임피던스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일부 저렴한 버퍼들로는 특성좋은 코드를 다이렉트로 앰프에 연결해도 윗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최상의 원음과 같은 사운드를 낼수가 없고 그런 느낌의 톤도 나오지 않는다.

어떤 버퍼들은 너무 많은 고음 성분이 포함된 앵앵거리는 음이 나오기도 하고 결코 좋은 느낌이 아닌 갈라지거나 딱딱한 톤도 나온다.

대부분의 버퍼는 높은 입력 임피던스 특성을 가지는데 이 경우 원래 원하던 사운드인 길이 3m의 코드로 앰프에 다이렉트로 연결했을 때의 소리가 아닌 너무 밝고 얇은 톤을 낸다.

Super Liner는 TL072내의 두개의 오피앰프 회로를 스택으로 겹쳐 사용하며 과도하지 않은 밝은 톤과 따뜻하고 클린한 유니티 게인을 출력하는 Op Amp 회로로 구성되어 있다.

전압

Super Liner는 센터 마이너스 타입의 9V 정전압 어댑터를 사용한다.

그러나 회로 내부에 차지펌프 회로가 들어 있어 오피앰프에는 17~18V로 변환되어 공급된다.

이는 입력에 더 높은 헤드룸을 허용하여 출력이 높은 부스터를 사용하거나 버퍼 신호를 라인 레벨(키보드 또는 이펙트 루프)에 맞출 수 있으며 이러한 높은 전압에서는 기타 시그날을 확실히 클린하게 유지할 수 있다.

반응형